적정 혈당 수치 재기

적정 혈당 수치와 상황별 목표점검

적정 혈당 수치와 상황별 목표점검

적정 혈당 수치 상황별 목표점검

적정 혈당 수치 재기

적정 혈당 수치

혈당 조절은 심장마비, 뇌졸중, 당뇨로 인한 각종만성질환의 기본적인 예방법인데요. 

정상인의 경우 공복혈당의 적정수치는 70~99mg/dL, 식후혈당은 140mg/dL 미만을 기준으로 삼습니다.

꼭 당뇨가 아니라 하더라도, 당뇨전 단계에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데요.

150세까지 신체와 정신이 건강하기 위해 필요한 최신 의료 기술과 정보를 공유하는 스템셀저널에서 자신의 상황에 따른 혈당조절 목표치에 관해 준비해보았습니다. 

 

당뇨의 유형은?

먼저 당뇨병도 유형을 구분할 수 있는데요. 1형 당뇨의 경우 주로 30세 이하 젊은층에서 나타나며, 자가면역질환이 동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1형 당뇨는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인슐린 치료가 동반됩니다.

반면 2형당뇨는 국내 당뇨환자의 97%를 차지하는 대표적인 원인으로 인슐린은 분비되지만 제 기능을 못하는 특징을 가집니다.

1차적으로 2형당뇨는 과체중환자가 절반을 넘는만큼 기본적으로 표준체중 유지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1형당뇨, 2형당뇨는 혈당조절 목표치에도 소폭 차이를 보이는데요.

당화혈색소의 경우 1형 당뇨는 7.0%이하를 목표로, 2형 당뇨는 6.5% 미만으로 설정합니다.

단, 초기당뇨이고 저혈당 발생이 적은 상황이라면 목표는 더 낮게 잡아도 좋습니다.

당화혈색소는 3개월 주기로 점검하는 것이 보편적이며, 최소 연 2회 이상은 실시해주시길 권장합니다.

 

중간에 복용약제가 변경되었거나, 특이사항이 발생했을 때는 더욱 관심을 가져주세요.

중증질환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 적극적인 목표보다는 서서히 조절해나가기도 합니다.

초기당뇨에서 나아가 중증 저혈당이 진행된 상태, 고령 환자의 경우에는 저혈당 위험사항을 고려해서 공복혈당은 80~130. 식후 180mg/dL 미만으로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당뇨 혈당

혈당보다 중요한 당화혈색소

S병원 내분비내과에서는 1003명을 대상으로 같은 정상체중이라도 비만군과 대조군을 나눠서 분석을 했는데요. 

그 결과 정상체중 가운데 상위 33%에 해당하는 지방량을 가진 이들의 경우 대조군에 비해 혈관염증도가 무려 2.9배 높았습니다. 

더불어 비석회화 혈전 유무 가능성은 1.46배 높았습니다.

비석회화 혈전은 혈관속을 돌아다니다가 혈관을 막는 위험성을 가집니다.

결론은 정상체중이라고 해도 실제 건강측면에서 마냥 안심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공복혈당만 살펴봐서는 환자의 혈당조절능력 상태를 면밀히 알 수 없기 때문에, 당화혈색소와 식후 2시간 혈당을 통해 목표치를 확실히 점검해야 합니다.

 

적정 혈당 수치 유지를 위한 tip

원활한 혈당조절을 위해서는 즙이나 액상형태보다 원재료 그대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생과일주스보다는 과일을 껍질째 드시고, 채소즙보다는 나물 반찬을 권해드립니다.

정제된 백미, 밀가루 등은 피해주시고 잡곡을 활용합니다.

식이섬유를 통해 당의 흡수를 지연시키고 공복감을 덜어내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자연스럽게 저작시간을 늘려 식사시간을 여유롭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해결되지 않고 반복되는 경우 스트레스호르몬으로 인해 혈당조절에 장애가 생기게 됩니다. 

이는 인슐린 기능을 더욱 떨어뜨리고 당뇨를 악화시킬 수 있는데요.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 당뇨병-대사 연구센터에서 45세에서 84세에 이르는 2천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부신 피질에서 분비되는 코르티솔(cortisol)이 공복 혈당을 올린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코르티솔 수치는 아침에 가장 높고 밤에는 보통 낮아지는 것이 정상인데요.

스트레스가 심한 당뇨환자들은 밤에도 코르티솔 수치가 떨어지지 않아 혈당 조절에 애를 먹습니다.

또 불필요한 식욕을 자꾸 자극하기 때문에 정크푸드에 손이 가게 만드는데요.

이 경우 가벼운 산책, 명상, 따뜻한 물 한잔을 통해 주변을 환기시켜주시면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당뇨는 각종 만성질환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충분히 유념하여 가공식품을 줄이고, 신선식품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기초적인 관리의 시작점이 되겠습니다.

*참조 : 대한당뇨병학회 가이드라인

이번 시간에는 혈당정상수치와 목표달성을 위한 작은 팁들에 대해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생명 연장에 도움되는 첨단 메디컬 소식과 정보를 전하는 스템셀저널의 줄리는 다음 시간에 더 도움되는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cellmaster

About Me

인간의 의지로 극복하지 못하는 질병은 현재도 분명 존재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극복 소식과 기술이 업데이트되는 걸 아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그와중에 풍부한 정보를 접한 사람은 선택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정보를 모르는 사람은 돈과 상관없이 선택권조차 생기지 않습니다.  

새로운 정보를 검토하고 받아들이며 생명 연장에 필요한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

스템셀 저널은 그런 기회의 폭을 넓히는데 기여하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Follow Us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을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 ]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줄기세포 치료 VIP 세미나> 예약 신청

병원 운영하며 줄기세포 치료를 하는 전문가가 진행하는 세미나
줄기세포 치료를 검토하며 잘못된 정보로 시간, 비용 낭비하는 분이 많아
관련된 의학적 정보를 필요로  하는 분을 위해 만든 무료세미나입니다. 
꼭 필요한 분만 신청 부탁드려요.

 

예약 일정 조정을 위해 연락을 드리고 있습니다. 
2회 연락이 안되면 다음분에게 참석 기회가 이전됩니다. 

개인정보활용동의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