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세포치료

항암면역세포치료와 줄기세포치료 차이 간단 정리

항암치료를 알아보면 다양한 치료법이 있어서 헷갈리기 쉬운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생명연장에 도움되는 첨단 메디컬 소식을 전하는 스템셀저널의 에디터 줄리입니다. 오늘은 항암면역세포치료와 줄기세포치료 차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항암면역세포치료와 이뮨셀치료 차이?

면역세포치료 시장에서 ‘이뮨셀’은 꽤나 익숙한 치료제 이름입니다. 이뮨셀LC 는 환자의 면역세포를 채혈 후 배양한 뒤 다시 주입하는 T세포 중심 치료제입니다. 

이뮨셀은 이노셀의 T세포 배양기술을 바탕으로 녹십자에서 만들었습니다. 

가격은 기관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1회당 약 400만원~500만원 내외이고 보통 6회 정도를 1cycle로 실시합니다.

이뮨셀LC와 다른 면역세포치료제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는 세포 종류, 두 번째는 배양 및 활성화 과정에서의 차이입니다.

이뮨셀 LC는 주로 간세포암 절제술 환자 재발방지를 위한 보조요법으로 사용됩니다. 

보통 환자 혈액에서 분리된 면역세포는 T세포와 NK세포 성질을 갖춘 사이토카인 유도 살해세포로 배양됩니다.

따로 배양하는게 아니라서 T세포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고 개별 면역세포들의 정확한 배양 수와 활성도 파악은 어렵습니다. 

T세포는 혼자서 암세포를 공격할 수 없고 어떤 암을 공격할지 알려줘야 합니다.  

다른 면역세포치료제는 무엇이 있을까?

대표적으로 NK세포, 수지상세포, B세포 등이 있습니다.

 

NK세포치료제

nk세포의 가장 큰 특징은 암세포를 즉각 공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T세포가 공격하지 못하는 암세포들을 공격합니다. 

보통 암 환자의 경우 NK세포 활성도가 떨어집니다. 정상인 대비 약 1/3 수준인데요.

연령대별 면역세포가 저하되다가 암세포까지 합세하면 면역력은 극도로 떨어지게 됩니다. 이 부분을 효과적으로 보완해주는 치료제입니다.

수지상세포치료제

수지상세포는 항원전달 역할을 합니다. 흉선에서 T세포의 분화를 돕고, 어떤 암세포를 공격할 것인지 알려주는 지휘 세포라 보면 됩니다. 

수지상세포는 암에 대한 기억면역을 가져서 전이, 재발을 방지하는 데 주 역할을 합니다. 

수지상세포를 개별 분리해 암의 표적을 기억시킬 수 있게 활성화 시킨 뒤, 환자에게 투여한다면 임파구가 정확하게 암세포만 공격하는 효과를 봅니다. 

배양 및 활성화 과정 차이

우리 혈액 속에는 다양한 면역세포가 존재합니다. 

여러 면역세포를 동시에 배양하면 개별 면역세포의 활성도와 순도를 명확하게 파악하기 어렵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뮨셀의 경우 T세포를 중심으로 보통 2억셀을 투여받습니다. 

하지만 개별 면역세포를 분리한 뒤 각각 배양시, NK세포의 경우 배양후 세포수와, 활성도 측면에서 약 1,000배 가까이 차이날 수 있습니다. 

기관에 따라 출고기준이 달라서 어떻게 배양, 활성화 했는지 따라 양과 질이 다른 세포를 투여받는 셈이 됩니다. 그래서 이 모든 부분을 커버할 수 있는 검증된 기관을 찾는게 중요한 것이지요.

이뮨셀LC는 T세포 중심이라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는 암을 즉시 공격할 수 있는 NK세포, 어떤 암을 공격할지 알려주는 수지상세포의 활성도 및 수가 부족합니다. 

환자 상태에 따라 개별면역세포를 배양 및 활성화하여 투여한다면  항암치료 및 면역력회복에 있어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습니다. 개별면역세포를 다 커버할 수 있는 기관에서 투여 받는게 중요한 이유입니다. 

 

면역세포치료와 줄기세포치료 

면역세포치료와 줄기세포치료 모두 면역력 회복과 건강증진을 위해 사용됩니다. 두가지 차이에 대해서도 알아볼텐데요. 먼저 두 세포는 주로 사는 곳이 다릅니다.

치료제로 활용되는 성체줄기세포의 경우 골수, 지방, 제대혈에서 얻을 수 있고 면역세포는 환자의 혈액에서 추출합니다. 

성체줄기세포의 경우 제대혈은 출산시에만 채취할 수 있고, 지방에서 보통 효과적으로 채취를 합니다.

줄기세포는 인체에 투여하면 신체 손상부위를 스스로 찾아가서 재생합니다. 이것을 호밍효과라고 부릅니다. 또 줄기세포는 자신과 동일한 형태의 능력을 가진 세포로 증식하는 자가재생능력이 있습니다. 

또, 미분화 상태에서 다양한 조직과 장기로 분화하는 능력을 지고 있습니다.

줄기세포는 손상 세포를 재생시키고, 장기기능에 직접 관여합니다.

그래서 자가면역질환 뿐 아니라 혈관이나 신경손상 등의 외과적 질환이나 성형수술, 항노화, 비뇨기 문제에도 복합적으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줄기세포와 다른 면역세포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러 암종에서 발생한 종양세포의 증식, 전이 억제와  바이러스 및 기생충 등 감염증 억제 그리고 정상 면역력을 가진 이들에게는 항노화 작용을 합니다. 

면역세포의 주 역할은 역시 암세포를 직접 제거하고, 면역력을 극대화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항암치료 받고, 면역력이 저하된 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면역세포치료

면역세포와 줄기세포 보관

 면역세포와 줄기세포 모두 노화에 따라 숫자와 활성도는 감소합니다.  줄기세포는 10년 주기로 약 50%씩 감소합니다. 예를들어 10억 개의 줄기세포 투여시 약 5년의 생체 연령을 감소시킵니다.

사실 암 뿐만 아니라, 치매, 예기치 못한 응급상황이 언제든 생길 수 있지요. 

 그렇다보니 세포치료를 통해서 위급 상황을 대처하려는 분들이 하루라도 일찍 더 건강한 면역세포와 줄기세포를 보관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같은 면역세포, 줄기세포 치료라고 해도 배양 및 활성도에 따라 효과가 나뉘는 것처럼 보관과정에 있어서도 섬세한 과정들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보관 과정까지 고려해서 완벽하게 세포치료를 준비하는 기관을 찾는게 중요합니다.

오늘은 세포치료법들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고가의 치료법이다보니 고려해야할 사항이 많을 수 밖에 없기도 합니다. 

이왕이면 큰 돈 들이는 과정이니 충분히 검토를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스템셀저널은 좀 더 그런 정보에 가까이 다가가 있기 때문에 이렇게 정리된 내용을 알려드리고 있는데요. 

다각도로 검증이 된 치료기관인지 꼭 눈으로 확인하시고 기관에서 주최하는 오프라인 설명회 같은게 있다면 꼭 참여해서 질문하고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을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 ]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줄기세포 치료 VIP 세미나> 예약 신청

병원 운영하며 줄기세포 치료를 하는 전문가가 진행하는 세미나
줄기세포 치료를 검토하며 잘못된 정보로 시간, 비용 낭비하는 분이 많아
관련된 의학적 정보를 필요로  하는 분을 위해 만든 무료세미나입니다. 
꼭 필요한 분만 신청 부탁드려요.

 

예약 일정 조정을 위해 연락을 드리고 있습니다. 
2회 연락이 안되면 다음분에게 참석 기회가 이전됩니다. 

개인정보활용동의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