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일반적 치료방법과 한계

Table of Contents

 파킨슨병 치료방법

 

파킨슨병의 가장 큰 증상은 신체 부위의 떨림이 통제되지 않는 것이죠. 머리 속 특정 부위의 뇌세포들이 죽고 도파민을 만드는 신경세포들이 하나둘 손상되기 시작합니다.

도파민은 뇌 안의 운동부위를 담당하는 곳에서 중요역할을 수행하는데요.
이 도파민이 줄어들면서 운동장애가 나타나는 것이죠.

최신 의료 정보와 치료법을 공유하면서 생명 연장하는데 필요한 선택을 도와드리는 스템셀 저널에서 이번 시간에는 파킨슨병 치료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어떤 치료방법들이 있을까요?

파킨슨병 일반치료

파킨슨병 자가진단

 

파킨슨병을 스스로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게 있을까요? 여러 부위의 떨림 증상을 통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손가락을 비비는 정도의 떨림이 나타나다가 팔과 다리, 나아가 턱과 머리가 떨리기도 하지요. 가장 큰 특징은 움직일 때에는 괜찮다가 정지해있을 때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떨림 다음에는 움직임의 어려움이 생깁니다.  의도와는 다르게 느린행동이 이어지거나, 얼굴표정이 감소하고 발음도 부정확해지죠.

글자를 쓰기가 어렵고, 앉았다 일어났다 하는 기본적인 움직임도 어려워집니다.

유연함이 떨어지면서 로봇처럼 움직이고 걷는 행동이 부자연스러워서 뛰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파킨슨병 일반치료

 

초기 파킨슨병 약물치료

 

파킨슨병 치료 약물은 많은 연구들이 진행중입니다. 현재 사용되는 약들은 레보도파, 도파민 작용제, MAO-B 억제제 등 인데요. 약물은 환자의 병기 및 기저질환, 나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제제와 비율을 선택합니다.

 

레보도파

 

레보도파는 노인분들에게 많이 적용합니다. 도파민과 화학적으로 유사한 구조를 가진 전구체인데요. 약 복용시 뇌에서 도파민으로 대사되고  신경세포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파민은 혈관뇌장벽을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 전구물질인 레보도파가 투여되면 도파민을 보충할 수 있는 것이죠. 복용기간에 따라 약효가 떨어져서 정기적 사용을 하되, 여유를 둬서 부작용을 줄이고 사용기간을 늘려야 합니다.

 

도파민 작용제

 

도파민 작용제는 운동기능장애를 지연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약제인데요. 레보도파에 비해서 젊은 환자에 많이 사용합니다.

파킨슨병 환자는 도파민이 부족할뿐만 아니라 도파민 수용체 자극 역시 낮습니다. 도파민 작용제는 도파민을 직접 증가시키지는 않고  기능을 대신합니다.

수용체를 자극해서 활성화를 유도하고, 레보도파가 작용하는 것을 돕습니다.보통 4~5년 내 약효가 떨어지지만 종류가 여러 가지 있어 교체하면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MAO-B 억제제

 

나이가 젊고 증상이 경미한 환자에게 사용됩니다. 이름 그대로 MAO-B를 저해하는 약제인데요. 신경세포에서 MAO-B 대사를 억제해 뇌흑질의 도파민 농도를 증가시킵니다.

 

 

수술적치료

 

약물 내성이 생긴 환자는  수술적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뇌심부 자극술은 뇌 깊은 곳에 전극을 삽입해 뇌에 직접 전기자극을 주는 방법인데요.

비교적 안전하지만 이상운동증상 및 신경학적 이상 등 여러 가지 부작용을 함께 고려해봐야 합니다.

시상절개술은 약물반응을 하지 않는 심한 떨림증을 보이는 환자에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떨림은 완화시킬 수 있지만 보행장애에 직접적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이 외에도 미세혈관감압술, 방사선치료, 세포이식술 등이 존재합니다.

 

일반 치료의 한계점

 

이러한 치료법들의 공통적인 한계는 증상을 늦출 수 있을 뿐, 도파민 세포가 사라지는 것을 근본적으로 막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킨슨병의 해결을 기대하면서 도파민 세포를 재생시키기 위한 연구는 지속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환자 맞춤형 줄기세포를 통해 파킨슨병이 첫 치료에 성공하면서 신경세포로 직접 분화할 수 있는 줄기세포를 활용한 치료법에 아무래도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파킨슨병의 일반치료법들을 에 관해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생명 연장에 도움되는 첨단 메디컬 소식과 정보를 전하는 스템셀저널의 줄리는 다음 시간에 더 도움되는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cellmaster

About Me

인간의 의지로 극복하지 못하는 질병은 현재도 분명 존재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극복 소식과 기술이 업데이트되는 걸 아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그와중에 풍부한 정보를 접한 사람은 선택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정보를 모르는 사람은 돈과 상관없이 선택권조차 생기지 않습니다.  

새로운 정보를 검토하고 받아들이며 생명 연장에 필요한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

스템셀 저널은 그런 기회의 폭을 넓히는데 기여하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Follow Us

Recent Posts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을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 ]

<줄기세포 치료 VIP 세미나> 예약 신청

병원 운영하며 줄기세포 치료를 하는 전문가가 진행하는 세미나
줄기세포 치료를 검토하며 잘못된 정보로 시간, 비용 낭비하는 분이 많아
관련된 의학적 정보를 필요로  하는 분을 위해 만든 무료세미나입니다. 
꼭 필요한 분만 신청 부탁드려요.

 

예약 일정 조정을 위해 연락을 드리고 있습니다. 
2회 연락이 안되면 다음분에게 참석 기회가 이전됩니다. 

개인정보활용동의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