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치료 및 줄기세포 

안녕하세요 저는 첨단 메디컬 소식을 전하는 스템셀 저널의 줄리입니다.

세상에는 다양한 파킨슨병 치료법이 존재합니다. 그중에서도 파킨슨병 줄기세포  관련된 자료를 정리해보았습니다.

파킨슨병 과연 어떤 병인가?

먼저 파킨슨병 에 대해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뇌의 신경전달물질중 콜린에 비해 도파민성 신경세포가 사라지고 여러 근육 및 운동증상에 문제가 생길 때 파킨슨병 이라 합니다.

보통 파킨슨병 증상으로는  손이 떨리는 것, 걷기 힘든 것들이 있습니다. 신체적 문제 말고 인지차원의 문제, 우울감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파킨슨병 증상으로 소화기관에 관여하는 신경세포도 사라집니다. 그래서 변비가 나타나는 것이구요. 

파킨슨병 줄기세포 실험

국내에는 약 10만명의 파킨슨병 환자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파킨슨병이 무서운 이유는 아시겠지만 발병원인이 뚜렷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완벽한 치료책을 찾기가 어려운 것이구요. 

파킨슨병 환자 중 10% 정도는 유전적 요인이라 하지만 90% 이상은 아직 명확한 원인을 찾지 못했습니다.


현재 파킨슨병 치료 하는 방식


파킨슨병 을 치료한다는 개념은 증상 조절을 위해 약물을 사용하는게 대부분입니다. 

보통 레보도파제제와 도파민 효현제 등을 사용합니다.

도파민 부족으로 나타나는 운동증상 부족을 레보도파제를 통해 보충하는 방식입니다. 

도파민 수용체를 활성화시켜 머리에 남아있는 도파민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하는거지요.

레보도파 치료를 빨리 시작하면 도파민이 빨리 소실될 수 있는 부분이 우려이긴 했는데 적절하게 미루지 않고 섭취하는 것을 표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파킨슨병 치료제 레보도파의 한계


레보도파 복용은 신경세포 재생을 돕는 것은 아닙니다. 도파민은 점점 감소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증상을 조절하는 방안이라 보면 됩니다.

레보도파 섭취시 약 2~3년 간은 약효가 좋다고 합니다. 5년 정도 경과 후 50% 이상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이상 운동증이 나타나고 섭취량을 늘려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운동, 재활 등 다양한 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중증 파킨슨의 경우 레보도파의 부작용으로 식사가 어려워지거나 섭취용량을 늘리기 어려운 경우가 생깁니다.

파킨슨병 노인


파킨슨병 줄기세포 치료 효과

파킨슨병 줄기세포 임상실험

파킨슨병은 줄기세포치료가 가장 활발하게 적용되는 질환입니다. 

최근에는 한인 과학자 한분이 환자의 체세포를 가지고 줄기세포를 뇌에 이식해서 파킨슨병을 치료하는 데 성공한 사례도 있습니다.

관련 임상시험의 경우 전세계적으로 35건 이상이 진행중입니다. 줄기세포는 환자 몸에 투여시 흑색질의 도파민 세포로 분화하기 때문에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동물실험 연구를 통해 정맥으로 줄기세포를 투여했을 때 도파민 세포를 의미하는 DAT. TH를 가진 세포가 증가했습니다.

그렇게 줄기세포를 투여한 생쥐들은 인지기능 상승 및 사지기능이 증가했습니다.

레보도파 등의 기존 약제가 부작용 위험이 있는 것과 달리 줄기세포 치료의 경우 부작용없이 신경재생을 기대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증명되고 있음을 시사하는 부분입니다.

*참조논문 : Therapy With Mesenchymal Stem Cells in Parkinson Disease

이번시간에는 파킨슨병과 파킨슨병 줄기세포 치료의 효과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첨단 메디컬 소식과 정보를 전하는 스템셀저널의 줄리는
다음에 또 도움되는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을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 ]

<줄기세포 치료 VIP 세미나> 예약 신청

병원 운영하며 줄기세포 치료를 하는 전문가가 진행하는 세미나
줄기세포 치료를 검토하며 잘못된 정보로 시간, 비용 낭비하는 분이 많아
관련된 의학적 정보를 필요로  하는 분을 위해 만든 무료세미나입니다. 
꼭 필요한 분만 신청 부탁드려요.

 

예약 일정 조정을 위해 연락을 드리고 있습니다. 
2회 연락이 안되면 다음분에게 참석 기회가 이전됩니다. 

개인정보활용동의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