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환자 가족으로 살아가기

치매환자 가족으로 살아가기

치매환자 가족으로 살아가기

고령화를 넘어서 초고령화 사회에 접어든 오늘, 2020년 기준 치매 유병율은 약 10.3%로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노인인구 기준 약 83만 명에 이릅니다.

치매의 경우 환자뿐만 아니라 가족 모두가 함께 겪는 가족 질환입니다. 중앙치매센터에 따르면 보호자 1명 기준 치매 환자를 관리하는 데 일평균 5시간이 소요된다 합니다. 개인시간이 거의 없는 셈이죠.

대한치매학회에서 치매 환자 보호자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치매환자 보호자 중 직장을 그만둔 비율은 약 27%였으며, 51%는 근무시간을 줄였습니다.

150세까지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신 의료기술과 정보를 공유하는 스템셀 저널에서 치매 환자 가족들이 가지는 부담에 대해  준비해보았습니다.

정서적 부담

환자와 보호자 모두 정서적인 부담이 생깁니다. 먼저 현실을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왜 나에게만 이런일이 일어났을까?’ 하는 질문들이 끊임없이 일어납니다.

실제로 신체적인 부담보다 정신적 부담감이 상당히 큽니다. 개인적인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환자를 보살피면서도 죄책감이 밀려옵니다. 정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치매 증상에 대해 온전히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지금처럼 치매와  관련된 공부를 하면서 이해도가 생겨야 부담감을 줄일 수 있는 것이지요.

치매환자지원사업 알아보기

환자에 대한 존중

치매 환자도 감정과 고통을 느끼기 때문에, 인지기능이 부족하고 행동에 변화가 있어도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판단능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환자가 압박을 받으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고, 피해망상에 사로잡힙니다.

일상에서 간단한 일이라도 환자가 직접 할 수 있도록 하면, 환자는 자신이 가족에게 도움이 된다는 생각에 긍정적인 감정을 가집니다.

함께 하루를 되돌아보며 점검하는 일은 환자의 기억력 개선뿐만 아니라 치매 과정을 효율적으로 늦추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치매환자

가족 간의 충분한 의사소통

환자 돌봄과 경제활동에 있어 한 사람에게 역할이 편중되면 많은 갈등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정기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고 환자 상태를 공유하는게 필요합니다.

주로 부양하는 가족의 충분한 휴식을 보장해야 하구요. 구성원 모두가 치매라는 질병과 치매환자에 대해 많이 학습해야 서로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상태변화에 관해 실질적으로 파악하고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대비하는 만큼 부정적인 감정은 상당 부분 줄어드는데요.

먼저 우선순위가 필요합니다. 한 보호자가 모든 것을 감당할 수는 없기 때문에 구성원 간에 임무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최소한의 스트레스 해소 방안을 규칙적으로 시행합니다.

일상 리듬이 깨지지 않아야 번아웃 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정 내에서는 요가와 명상, 스트레스를 이완하는 마사지 등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또 사회망을 활용하여 치매 가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상담, 가족치료 등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치매환자지원사업 알아보기

<치매 지원 서비스 문의>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1661-2129
치매상담콜센터  1899-9988
보건복지상담센터  129
국민건강보험공단  1577-1000
행정복지센터 활용

치매 환자의 일상계획 함께 구성하기

대한치매학회에서는 치매 환자의 원활한 일상유지를 위해 다음과 같은 행동을 권장합니다.

  1. 시간표를 구성하여 일정한 일과를 유지합니다.
  2. 환자의 신체상황을 고려해 실내외 활동을 규칙적으로 실행합니다.
  3. 가까운 지인, 사랑하는 이들과 정기적인 연락을 실시합니다.
  4. 불가피한 격리상황을 대비해 필요물품을 구비합니다.
  5. 낙상예방을 위한 안전수칙을 점검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치매 가족의 입장에서 겪게 되는 문제들과 대처방안에 관해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생명 연장에 도움되는 첨단 메디컬 소식과 정보를 전하는 스템셀저널의 줄리는 다음 시간에 더 도움되는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cellmaster

About Me

인간의 의지로 극복하지 못하는 질병은 현재도 분명 존재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극복 소식과 기술이 업데이트되는 걸 아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그와중에 풍부한 정보를 접한 사람은 선택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정보를 모르는 사람은 돈과 상관없이 선택권조차 생기지 않습니다.  

새로운 정보를 검토하고 받아들이며 생명 연장에 필요한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

스템셀 저널은 그런 기회의 폭을 넓히는데 기여하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Follow Us

Recent Posts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을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 ]

<줄기세포 치료 VIP 세미나> 예약 신청

병원 운영하며 줄기세포 치료를 하는 전문가가 진행하는 세미나
줄기세포 치료를 검토하며 잘못된 정보로 시간, 비용 낭비하는 분이 많아
관련된 의학적 정보를 필요로  하는 분을 위해 만든 무료세미나입니다. 
꼭 필요한 분만 신청 부탁드려요.

 

예약 일정 조정을 위해 연락을 드리고 있습니다. 
2회 연락이 안되면 다음분에게 참석 기회가 이전됩니다. 

개인정보활용동의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