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항암치료제 CAR-T 자세히 알아보기

차세대 항암치료제 CAR-T 자세히 알아보기

면역력이 떨어진 암 환자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치료제로써 면역세포치료에 관한 연구개발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특히 기적의 항암제로 불리면서 주목을 받아오고 있는 세포치료제가 있는데요. 이전에도 언급된 바가 있는 ‘CAR-T’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생명연장에 도움되는 첨단 메디컬 소식을 전하는 스템셀저널의 에디터 줄리입니다.

오늘은 CAR-T 에 대해서 조금 더 깊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CAR-T(chimeric antigen receptor)

키메릭 항원 수용체(chimeric antigen receptor)의 약자가 CAR입니다. 

항원에 대한 수용체인데, 인위적으로 유전자조작을 거친 T세포입니다.

 

T세포와 차이점

종양 항원을 어떻게 인식하느냐로 차이가 생깁니다.

일반 T세포의 경우 T세포 수용체에만 의존합니다.

하지만 CAR-T 세포는 비의존적 방법으로 세포 표면의 종양 항원을 인식하고 항원에 특화된 T세포로 활성화를 거칩니다. 그 뒤에 기하급수적으로 증식한 뒤 종양 제거를 합니다.

보통 암 환자의 혈액에서 T세포를 분리하고 유전자 전달 벡터를 T세포 내에 투여하고 암환자에게 다시 주입합니다.

암세포 표면의 특정 단백질을 표적으로 삼을 수 있게 조작된 세포라고 보면 됩니다.

특히 백혈병 환자에게는 80% 가까이 효과를 보이고, 난치성 B세포 유래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 환자 치료에 약 83%에 달하는 관해율을 달성하는 효과를 보입니다.

 

 

CAR-T 세포의 효과 발휘 과정




CAR-T 세포가 혈액으로 주입되면 항원과 만나 결합하고 CAR-T 세포가 활성화되기 시작하며 암세포를 죽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항원을 인식해 활성화되는 순간 매일 10배가량씩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CAR은 말 그대로 암세포의 수용체를 디자인할 수 있기 때문에 공격하려는 표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T세포는 암세포의 항원을 기억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일차 투입 이후에도 추가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CAR-T의 한계점

혈액 암종에서는 뛰어난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지만 고형암 환자에게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지 못합니다.

CAR-T는 항체로 이루어져 있고 세포 표면에 존재하는 항원만 공격할 수 있는데요.

사실 많은 암의 항원은 세포 내에 존재합니다.

그래서 세포 내에 있는 암들을 직접 공격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런 부분이 한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CAR-T의 비용문제

특정 환자를 위해 편집된 치료제라 비용이 고가입니다.


게다가 치료 관련 제반 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다보니 한계가 아무래도 존재합니다.

국내에서 승인받은 킴리아의 티사젠렉류셀이 대표적인 CAR-T 치료제인데요. 미국 기준으로 1회 주사에 약 5억 원이 소요됩니다. 

연구 개발이 지속되면 2억 원까지 낮춰질 것이라하지만 역시나 고가의 비용을 필요로 합니다.

유통에서 있어서도 한계가 있습니다.

T세포는 액화 질소로 동결 보존이 유지되어야 하는데요. 

국내에는 인증된 T세포 배양시설이 없기 때문에 환자의 T세포를 미국으로 보내 유전자 재조합 공정을 거친 뒤 다시 국내로 들어와야 합니다.

국내 승인이 났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지상세포를 통해서 오히려 이런 부작용을 줄이고 효과를 높이는 치료를 하는 곳도 존재하기 때문에 완전히 배제할 필요는 없습니다.  

 

 

CAR-T 의대표적부작용 3가지

1. 일시적 B세포무형성증

CAR-T 치료제가 정상 B세포를 공격하여 B세포가 일시적으로 형성되지 않는 현상입니다.

이 부분은 CAR-T 세포 치료 시 B세포를 추가 공급하여 대응하고 있습니다.

 

2. CRS 문제 – 사이토카인폭풍

면역세포치료는 인위적으로 면역기능을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이 과정에서 일어나는 사이토카인 방출 신드롬의 경우 특정 환자에게

심각하게 발현이 되곤 합니다.

하지만 임상기간이 늘어나면서 3 단계까지의 부작용관리 및 대안은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신경독성문제 – 뇌부종

과거 CAR-T의 임상 진행 당시 성인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 환자 5명이
연달아 사망한 적이 있습니다. 이 때 공통으로 뇌부종이 발생했는데요.

CAR-T가 발현하는 독성을 완전하게 제어할 수 없어서 안정성을 위한 추가연구는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환자의 기저질환 및 암의 형태에 따라 부작용은 다양하게 존재할 수 있습니다.  

면역치료 관련 부작용은 환자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면서 즉각 대처하여 잠재적 위험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CAR-T 세포의 대표적 부작용인 사이토카인 방출 증후군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NK세포를 활용하는 연구도 진행 중인데요.

NK세포는 사이토카인 방출을 유도하는 물질이 상대적으로 적어 유발 가능성 역시 적고 고형암을 공격할 수 있는 잠재성을 확인받아서  CAR-NK 치료제의 개발이 기대감을 얻고 있습니다.

_________

오늘은 차세대항암치료제 CAR-T 에 대해서 좀 더 깊고 자세한 이야기를 다뤄봤습니다.

생명 연장에 도움되는 첨단 메디컬 소식과 정보를 전하는 스템셀저널의 줄리는 다음 시간에 더 도움되는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cellmaster

About Me

인간의 의지로 극복하지 못하는 질병은 현재도 분명 존재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극복 소식과 기술이 업데이트되는 걸 아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그와중에 풍부한 정보를 접한 사람은 선택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정보를 모르는 사람은 돈과 상관없이 선택권조차 생기지 않습니다.  

새로운 정보를 검토하고 받아들이며 생명 연장에 필요한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

스템셀 저널은 그런 기회의 폭을 넓히는데 기여하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Follow Us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을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 ]

<줄기세포 치료 VIP 세미나> 예약 신청

병원 운영하며 줄기세포 치료를 하는 전문가가 진행하는 세미나
줄기세포 치료를 검토하며 잘못된 정보로 시간, 비용 낭비하는 분이 많아
관련된 의학적 정보를 필요로  하는 분을 위해 만든 무료세미나입니다. 
꼭 필요한 분만 신청 부탁드려요.

 

예약 일정 조정을 위해 연락을 드리고 있습니다. 
2회 연락이 안되면 다음분에게 참석 기회가 이전됩니다. 

개인정보활용동의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