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면역질환 종류와 증상 100여 가지 자가면역질환

100여 가지 자가면역질환?

자가면역 질환은 나를 지켜야 하는 면역세포가 자신을 공격하는 난치성 질환입니다.

면역세포들이 어느 부위에서 어떻게 공격하느냐에 따라 증상과 질병이 다양하고, 그 종류를 나누자면 100여 가지에 이르는데요. 신체 모든 부위에 따라 이름도 다양합니다.

관절을 공격하는 ‘류마티스 관절염’
전신에 홍반성 낭창을 일으키는 ‘루푸스’
척추를 손상 시키는 ‘강직성 척추염’
섬유근육통, 쇼그렌, 베체트병 등이 비교적 익숙한 자가면역질환 종류입니다.

간단히 말해, 우리 몸속의 ‘항체’가 정상적인 경로라면 세균을 공격해야 하지만, 자가면역질환 환자의 경우 자신의 세포를 파괴하는 증상입니다.


자가면역 항체란?


자가면역질환 검사를 할 때 ‘항핵항체 검사’(ANA)를 활용하는데요. 쉽게 말해 세포핵 내부 항원에 대한 자가항체의 수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수치를 살펴서 농도의 높고 낮음을 판별할 수 있습니다. 농도가 높을수록 다양한 자가면역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커지는 것이죠.

단, 건강한 일반인도 10명 중 2명은 역가가 약한 ‘양성’으로 보일 수는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 치료

다양한 자가면역질환의 치료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초기치료가 중요한데요. 발병 후 6개월에서 1년 내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예후가 좋기 때문입니다.

현재 다양한 약물을 활용하여 환자의 삶의 질을 유지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지만, 근본적인 면역체계가 회복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 자가면역질환이 난치성 질환으로 평가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종 합병증을 유발하여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에게 치명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까다롭고 치료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가장 근본적인 자가면역질환 치료방법은 면역체계를 정상화하는 것입니다.

면역체계를 조절할 수 없을까?

자가면역질환 환자는 면역력이 무조건 저하된 것이 아닙니다. 적정수치를 유지해야 하는 다양한 면역체계들이 과도하게 활성화되거나, 일부분은 저하된 상태인데요.

T 면역세포의 TH1/TH2 균형을 맞추기 위해 자가 줄기세포를 활용한 치료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정맥으로 투여된 줄기세포는 감소한 면역세포는 증가시키고, 지나치게 증가한 면역기능은 균형을 맞춰 면역체계가 조화롭게 운영될 수 있도록 돕는 임무를 수행합니다.

줄기세포는 신체 손상 부위를 스스로 찾아가 재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 줄기세포치료

기존의 약물치료는 약물 내성 문제와 감수해야 하는 부작용이 존재할 수밖에 없습니다.

자가 줄기세포치료의 가장 큰 장점은 세포 거부반응이나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안전하게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 치료뿐만 아니라 난치성 질환을 대비하여 줄기세포 보관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보관 전에는 해당 기관에 대해 충분히 검증하고,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에 드러난 사항만으로는 판단하기에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줄기세포에 관한 다양한 궁금증이 있으시다면 기관에서 주최하는 강의 등에 참석해서 궁금증을 해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스템셀저널에서 검증한 기관의 강의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문의하셔도 좋습니다.

cellmaster

스템셀저널 뉴스레터 구독하고
오늘보다 내일 더 건강해지세요

About Me

인간의 의지로 극복하지 못하는 질병은 현재도 분명 존재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극복 소식과 기술이 업데이트되는 걸 아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그와중에 풍부한 정보를 접한 사람은 선택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정보를 모르는 사람은 돈과 상관없이 선택권조차 생기지 않습니다.  

새로운 정보를 검토하고 받아들이며 생명 연장에 필요한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

스템셀 저널은 그런 기회의 폭을 넓히는데 기여하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Follow Us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을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 ]

<줄기세포 치료 VIP 세미나> 예약 신청

병원 운영하며 줄기세포 치료를 하는 전문가가 진행하는 세미나
줄기세포 치료를 검토하며 잘못된 정보로 시간, 비용 낭비하는 분이 많아
관련된 의학적 정보를 필요로  하는 분을 위해 만든 무료세미나입니다. 
꼭 필요한 분만 신청 부탁드려요.

 

예약 일정 조정을 위해 연락을 드리고 있습니다. 
2회 연락이 안되면 다음분에게 참석 기회가 이전됩니다. 

개인정보활용동의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