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연고 사용법 및 주의사항

아토피연고 사용법 및 주의사항

Pixabay Image 937667

아토피 보습제

아토피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는 건조함입니다.

초기 아토피는 보습제로 증상조절이 가능합니다. 보습제는 여러 타입이 있는데요. 로션의 경우 오일보다 묽어 전신에 바르기 용이하고, 크림 형태는 집중적인 부위에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피부가 접히는 부위나 땀이 자주 나는 부위는 로션 형태가 좋습니다. 

목욕 후 건조함이 발생하기 전에 최대한 빠르게 바르고, 일상생활 중에서도 건조함이 느껴진다면 자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환자분은 스테로이드성 연고 부작용이 두려워 보습제로만 해결하려는 경우도 있는데요. 보습제는 건조함을 완화시킬 수는 있지만, 직접적인 피부발진이나 염증을 해결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치료를 위해서는 연고 및 치료제의 적절한 활용이 중요합니다.

150세까지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신 의료기술과 정보를 공유하는 스템셀저널에서 아토피 연고 사용법과 주의법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아토피 연고 종류


아토피 연고의 처방은 병변 위치 및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스테로이드제 – 항생제

 

스테로이드는 부신피질호르몬의 기능을 모방한 약제를 가리킵니다.

면역세포에 작용해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항원 전달을 막고 모세혈관을 수축시켜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을 완화합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강도에 따라 1~7단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소아는 대사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성인에 비해 약한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고 기간 역시 짧게 처방합니다.

필요량보다 낮은 강도를 사용할 경우 피부염이 오히려 악화되고 더 강한 약제를 써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적절한 강도의 스테로이드제를 처방받아 규칙적으로 사용하며 경과를 살펴보는 것이 핵심입니다.

스테로이드제의 적정 사용량은 성인 손가락을 기준으로 한 마디 정도 도포해 손바닥 2면의 범위를 바르는 것이 표준입니다.

스테로이드 주사의 경우 긴급상황에 정맥으로 투여를 하며 보통 바르는 약을 사용합니다.
아주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경구제는 사용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비스테로이드제 – 면역억제제


아토피 피부염은 과도한 면역반응으로 일어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면역 억제제를 통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면역기능 조절의 장애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의 강도가 꾸준히 변화를 보입니다. 면역억제제는 스테로이드제에 반응이 없거나 사용이 제한되는 경우 고려할 수 있으며, 효과가 다소 제한적입니다. 

피부가 화끈거리는 등 가벼운 부작용이 동반되기도 하지만 수일 내에 사라지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피부 면역반응을 줄이기 위한 면역억제제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오용 시 위험 상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항히스타민제


면역 반응이 일어나면서 나타나는 여러 부산물 중 하나가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인데요. 히스타민은 가려움증과 붓기를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항히스타민제 복용을 통해 가려움을 완화하고 분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히스타민 분비는 유동적이기 때문에 환자의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장기간 복용해도 큰 부작용이 없는 약물로 분류되기 때문에 가려움을 참기보다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권장 사항입니다.

 

연고 사용 시 주의사항




연고는 적정량 및 적정 횟수를 지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 단계의 약제로 넘어가거나, 용량을 조절하는 데 있어 담당의와 효과적으로 상담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환자가 임의로 도포량이나 주기를 조절했을 때에는 나타나는 부작용 및 반응에 대해 논의를 하는 데 있어 불필요한 나비효과가 생겨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아토피 피부염의 보습제 및 연고사용을 주제로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생명 연장에 도움되는 첨단 메디컬 소식과 정보를 전하는 스템셀저널의 줄리는 다음 시간에 더 도움되는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cellmaster

About Me

인간의 의지로 극복하지 못하는 질병은 현재도 분명 존재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극복 소식과 기술이 업데이트되는 걸 아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그와중에 풍부한 정보를 접한 사람은 선택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정보를 모르는 사람은 돈과 상관없이 선택권조차 생기지 않습니다.  

새로운 정보를 검토하고 받아들이며 생명 연장에 필요한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

스템셀 저널은 그런 기회의 폭을 넓히는데 기여하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Follow Us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을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 ]

<줄기세포 치료 VIP 세미나> 예약 신청

병원 운영하며 줄기세포 치료를 하는 전문가가 진행하는 세미나
줄기세포 치료를 검토하며 잘못된 정보로 시간, 비용 낭비하는 분이 많아
관련된 의학적 정보를 필요로  하는 분을 위해 만든 무료세미나입니다. 
꼭 필요한 분만 신청 부탁드려요.

 

예약 일정 조정을 위해 연락을 드리고 있습니다. 
2회 연락이 안되면 다음분에게 참석 기회가 이전됩니다. 

개인정보활용동의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