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초동맥질환 증상과 최신 치료 기술

말초동맥질환 증상과 최신 치료 기술

혈관 막혀 ‘절단’할수도 있는 말초동맥질환


말초동맥질환은 관상동맥, 대동맥을 제외하고 전신에 있는 말초동맥에 발생하는 폐색 질환을 가리킵니다.

흔히 당뇨 및 동맥경화로 인해 신체 특정 부위가 절단에 이르는 경우가 있는데요. 

생소하지만 괴사뿐만 아니라 돌연사를 유발할 수 있는 말초동맥질환에 관하여 스템셀 저널에서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말초동맥질환 원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빅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말초동맥질환 환자는 약 20만 명 까지 증가했습니다. 

가장 많은 연령대는 60대였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1.5배가량 많았습니다.

원인은 복합적인데요. 우선 혈관과 관련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당뇨, 고지혈증은 고위험군입니다. 

특히 흡연은 주요 원인 중 하나로서, 미국 심장협회 저널에서도 절대적으로 금연해야 할 것을 경고했습니다.

 

말초동맥질환 증상


말초동맥질환은 절반 가까이 큰 이상증세를 보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증상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 할 수 있는데요. 먼저 다리에 특별한 부상이 없는데도 보행이 어렵고, 걸을수록 아파옵니다.

다음은 운동 중이 아닌, 휴식 중에도 통증이 발생합니다. 시릴 듯이 아픈 증상을 호소합니다.

초기 치료를 적절히 진행하지 않을 경우 피부층의 괴사와 염증이 진행됩니다.

이 경우 절단이 필요한 상황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초신경은 체온의 변화, 맥박 등과 밀접하기 때문에 양손, 양발의 맥박이나 색깔 등이 다른 경우 의심해봐야 합니다.

 

 

편안하게 누운 상태에서 팔과 다리의 혈압을 재서 진단을 할 수 있는데요.

말초동맥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 정상인의 팔의 수축기 혈압보다 발목의 혈압이 10~155mmHg 정도 높으며, ABI 지수가 1을 넘어섭니다.

*ABI 지수 (ankle-branchial index) 발목-팔 지수

 

말초동맥질환 현재 치료


말초동맥질환 환자는 일차적으로 펜톡시필린, 실로스타졸 등 혈관 확장을 돕는 약물을 사용합니다. 

약물치료만으로 개선이 보이지 않을 때 방사선 치료 및 혈관 스텐트 삽입술 등 직접적인 시술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동맥의 많은 부위가 협착되거나, 협착 부위에 문제가 있는 경우 혈관 시술 성공률은 매우 떨어집니다. 

혈관 시술을 진행했다면 추후에 혈전 및 혈전 조각들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말초동맥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혈관을 좁게 만들고 노화시키는 습관들을 당장 끊어주셔야 합니다. 흡연, 당뇨, 고혈압 등으로부터 벗어나 주세요.

사지의 괴사가 진행되었다거나, 혈류를 복구할 방법이 없는 경우 사지 절단을 진행하게 됩니다.

 

말초동맥질환

 

말초동맥질환 줄기세포치료


이스라엘에서 진행된 줄기세포를 통한 말초동맥질환 연구에서 줄기세포 투입 이후 6개월 간 말초동맥 혈류가 증가하고 통증이 감소함을 보였습니다. 

환자들의 생활 질이 개선된 것입니다.

 

미국 인디애나대학에서는 줄기세포를 통해 팔, 다리의 손상된 혈관 치료를 실시했습니다.

혈관내피세포를 혈관이 손상된 쥐에게 이식한 결과 새로운 혈관이 조성되었고, 팔, 다리, 망막 등의 손상된 조직의 혈행이 회복되었다고 논문에 보고했습니다.

특히 이식 후에도 6개월간 암이 발생하지 않는 등 줄기세포를 통한 부작용이 관찰되지 않았다는 점이 핵심입니다.

 

자신의 지방에서 추출한 줄기세포를 이용하여 혈관의 성장 인자를 촉진하고, 손상된 피부를 재생시키는 줄기세포치료의 가장 큰 장점은 부작용이 없다는 것입니다.

 

참조자료 : Nature Biotechnology

 

이번 시간에는 말초동맥질환의 증상과 치료방법에 관해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생명 연장에 도움되는 첨단 메디컬 소식과 정보를 전하는 스템셀저널의 줄리는 다음 시간에 더 도움되는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cellmaster

About Me

인간의 의지로 극복하지 못하는 질병은 현재도 분명 존재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극복 소식과 기술이 업데이트되는 걸 아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그와중에 풍부한 정보를 접한 사람은 선택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정보를 모르는 사람은 돈과 상관없이 선택권조차 생기지 않습니다.  

새로운 정보를 검토하고 받아들이며 생명 연장에 필요한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

스템셀 저널은 그런 기회의 폭을 넓히는데 기여하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Follow Us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을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 ]

<줄기세포 치료 VIP 세미나> 예약 신청

병원 운영하며 줄기세포 치료를 하는 전문가가 진행하는 세미나
줄기세포 치료를 검토하며 잘못된 정보로 시간, 비용 낭비하는 분이 많아
관련된 의학적 정보를 필요로  하는 분을 위해 만든 무료세미나입니다. 
꼭 필요한 분만 신청 부탁드려요.

 

예약 일정 조정을 위해 연락을 드리고 있습니다. 
2회 연락이 안되면 다음분에게 참석 기회가 이전됩니다. 

개인정보활용동의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