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그리고 당뇨약 부작용, 줄기세포 치료

당뇨약 부작용 당뇨병 측정

당뇨병 당뇨약 부작용 궁금하시죠?

 

그래서 오늘 글을 준비했습니다. 거기에 더해서 최근 줄기세포를 통해 치료할 수 있는 범주가 점점 늘어가는 소식이 있는데요. 

놀랍게도 당뇨병 역시 줄기세포 치료로 정복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스템셀저널에서는 이와 관련된 내용까지 추가로 준비해보았습니다.

 

끝까지 보시면 분명 도움되실거에요. 

 

만성 합병증 1등 원인 당뇨병

 

한국개발연구원 발표에 따르면 30세 이상 인구 중 당뇨와 고혈압 비율이 34%가 된다 합니다. 꽤 높은 수치인데요.

더 무서운 것은 2040년이 되면 30세 이상 중 약 절반이 당뇨가 될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한국의 당뇨병 환자는 약 500만명인데 당뇨병 위험 수준까지 생각하면 그 이상이 당뇨병에 노출된 것이라 볼 수 있는거지요.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가 부족하거나, 혈중 포도당이 높아서 정상적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즉, 과도한 당이 오줌으로 그대로 배출되게 되는 상태가 됩니다.

이런 당뇨를 치료하는데 여러 당뇨약이 나오는데 당뇨약 부작용도 계속 심해지고 있는 상황이지요. 

 

당뇨병 구분 : 1형 당뇨와 2형 당뇨

 

당뇨병은 두가지로 구분됩니다.

1형 당뇨는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하는 세포가 파괴되는 형태에요. 

2형 당뇨는 인슐린 분비기능이 감소되고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져서 제 역할을 할 수 없는 형태에요. 

보통 한국인이 걸리는 당뇨병 종류는 2형 당뇨에 해당한다고  보면 됩니다.

당뇨약 부작용 당뇨병 치료제

 

당뇨병 보다 더 무서운 당뇨합병증

 

당뇨병은 사망률이 높은 심혈관계 질환의 치명도에 영향을 끼칩니다.

뿐만 아니라 소화액 분비에 문제를 일으켜서 소화 장애를 만들고 배설장애, 신장질환, 피부, 안구질환 도 일으키기 때문에 무서운 병이지요.

흔히들 당뇨는 몸이 녹스는 것에 비유하곤 합니다. 그래서 당뇨병 으로 인해 병원에 갔을 때는 이미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을 마주하곤 하지요. 

당뇨병 치료제는?

 

현대의학에서도 당뇨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제는 생활습관의 개선이라 말합니다.

인슐린 분비와  대사기능을 정상으로 회복하려면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이 병행되어야 근본적 해결이 가능합니다. 

당뇨약 도 나와있지만 아래 내용에서 그에 대한 부작용을 다루니 계속해서 봐주세요. 

 

당뇨병 보다 무서운 당뇨약 부작용

 

 

1차적으로는 먹는 약을 복용합니다. 하지만 2형 당뇨일 때는 진단 6년 이내 인슐린 분비기능이 정상인에 비해 약 1/4 수준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그 때,  인슐린 주사를 맞게 되는데요. 인슐린 주사를 주기적으로 맞으며 조절하는 것은 사실 쉬운 일이 아닙니다.

또한 먹는 약의 경우는 증상 완화가 주 목적입니다. 그래서 근본적으로 췌장의 기능이나 인슐린을 분비하는 세포를 생성해주지는 못합니다.

 

당뇨약 부작용

 

혈당강하제는 당뇨 발병이 오래되어 췌장 능력이 상실되었을 때는 효과가 없습니다.

또 신장이나 간기능을 파괴할 수 있는 당뇨약 부작용 이 존재합니다.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약은 식전에 먹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데 이 경우 저혈당 위험이 동반됩니다.

당 흡수를 억제하는 알파-글루코시다제 저해제의 경우 복부팽만과 복통을 유발합니다.

위장질환 환자, 장폐색, 천식환자 등은 그래서 복용을 금합니다. 이처럼 당뇨약 부작용 때문에 당뇨를 약으로 치료하는 것도 쉬운 일만은 아니지요. 

 

당뇨병 3

줄기세포를 통한 당뇨치료

 

줄기세포의 특성이 어떻게 당뇨를 치료하게 되는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줄기세포는 떨어진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지나치게 증가한 면역기능은 균형을 맞춰 면역체계에 조화를 가져오는 역할을 합니다.

당뇨에 줄기세포 치료를 적용하면 첫 번째로 간에서 당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게 됩니다.

또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원활하게 하고, 말초조직에서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킵니다.

당뇨 치료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당뇨로 인해 췌장 베타세포가 손상되어 제 기능을 못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줄기세포를 투입하면 인슐린을 분비하는 세포로 줄기세포가 분화되서, 당뇨로 인해 발생한 여러 합병증을 회복하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줄기세포로 당뇨치료를 실시한 연구결과들을 보면 인슐린을 측정할 수 있는 C-peptide가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혈당조절도 실험군에서 약 94% 가 관찰되었습니다.

효과 부분에서도 탁월하지만 가장 큰 장점은 통증과 부작용이 관찰되지 않았다는 것인데요.

혈당조절뿐만 아니라 당뇨로 인한 합병증인 당뇨족 환자 63명중 51명이 궤양 100%, 8명이 75%이상 봉합에 성공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참조자료
-Therapeutic application of stem cells in diabetes (2020)
-Treatment of chronic diabetic foot ulcers with adipose-derived stromal vascular fraction cell injections: Safety and evidence of efficacy at 1 year (2021)

 

당뇨합병증 – 당뇨족 치료사례

 

당뇨 합병증으로 나타난 족부궤양은 치유가 잘 되지 않고 패혈증 등 합병증 유발 위험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발목절단 같은 시술을 시도합니다.  하지만 발 기능을 보존하며 치료하는게 가장 중요하겠지요.

이번시간에는 줄기세포를 통한 당뇨치료에 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양한 당뇨병 치료법을 검토하고,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치료법을 통해 더 건강하고 오래 행복한 삶을 누리는데 도움되길 간절히 빕니다.

생명 연장에 도움되는 첨단 메디컬 소식과 정보를 전하는 스템셀저널의 줄리는 다음 시간에 더 도움되는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네이버포스트에서 보기

cellmaster

About Me

인간의 의지로 극복하지 못하는 질병은 현재도 분명 존재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극복 소식과 기술이 업데이트되는 걸 아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그와중에 풍부한 정보를 접한 사람은 선택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정보를 모르는 사람은 돈과 상관없이 선택권조차 생기지 않습니다.  

새로운 정보를 검토하고 받아들이며 생명 연장에 필요한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

스템셀 저널은 그런 기회의 폭을 넓히는데 기여하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Follow Us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을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 ]

<줄기세포 치료 VIP 세미나> 예약 신청

병원 운영하며 줄기세포 치료를 하는 전문가가 진행하는 세미나
줄기세포 치료를 검토하며 잘못된 정보로 시간, 비용 낭비하는 분이 많아
관련된 의학적 정보를 필요로  하는 분을 위해 만든 무료세미나입니다. 
꼭 필요한 분만 신청 부탁드려요.

 

예약 일정 조정을 위해 연락을 드리고 있습니다. 
2회 연락이 안되면 다음분에게 참석 기회가 이전됩니다. 

개인정보활용동의방침